이번 글에서는 네이버와 관련된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내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 노출됩니다. 최대한 많은 사용자가 내 글을 보기 위해선 네이버 검색 또한 놓칠 수 없습니다. 비록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아래에 나타나지만, 여전히 한국 내 검색엔진 사용량은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플러그인 또한 구글과 마찬가지로 애널리틱스와 검색엔진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검색등록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이 없어 직접 등록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 두 개 모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하기
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 페이지로 들어가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바로 시작하기를 눌러서 설정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이후 사이트 등록을 눌러주세요.
사이트명에는 자신이 사용하는 블로그명, 사이트 URL에는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넣어주세요.
사이트 등록이 완료됐다면 해당 그림처럼 사이트 등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분석 스크립트 부분은 제외하고 발급 ID만 가져오시면 됩니다. 분석 스크립트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이 전부 알아서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후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들어가 발급 ID를 입력해주시면 완료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설정
티스토리 플러그인에는 없지만, 내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 뜨려면 웹마스터 도구 설정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서치콘솔과 같은 역할을 하며, 사이트 내에 네이버 SEO 가이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에 등록해 봅시다.
웹페이지 등록하기
먼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페이지로 접속 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갑니다.
이후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 줍니다.
이후 사이트 소유확인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아래 HTML 태그를 보시면 content 부분을 복사해 줍니다.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abcdefghi1235rawef3r2f" />
위에 표시된 빨간색 부분만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사이트 소유확인 ID입니다.
그다음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에 접속하여 "메타 태그 등록"을 누릅니다. 이후 위 설정과 같이 name / naver-site-verification / 사이트소유확인 ID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웹마스터 도구 설정하기
이렇게 웹페이지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되었다면, 이제 웹마스터 도구가 자동으로 블로그 정보를 수집하도록 설정하겠습니다. 이 설정이 마치면 글이 올라올 때 네이버가 자동으로 검색에 등록해 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자신의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요청->RSS 제출 페이지로 들어가 자신의 rss를 제출해 줍니다.
https://자신의티스토리.tistory.com/rss
rss는 자신의 사이트에 새 콘텐츠가 올라왔을 때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하나의 서비스로 이용하게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새 글이 올라왔을 때 네이버에 자신의 글을 전달해주는 것이지요. 자신의 새 글이 올라왔을 때 네이버는 이 rss를 통해서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요청->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 가서 자신의 사이트맵을 제출해 줍니다.
https://자신의티스토리.tistory.com/sitemap.xml
사이트맵은 자신의 블로그에 어떤 글이 있는지 알려줍니다. 사이트맵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 구글 플러그인 글에 담겨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증->robots.txt로 들어가 블로그의 robots.txt를 수집해 줍니다. robots.txt의 역할은 자신의 블로그 중 수집되면 안 되는 페이지를 설정해 줍니다. 예시로 블로그를 관리하는 페이지나 비공개 글은 웹마스터 도구가 수집하면 안 됩니다.
이것으로 네이버와 관련된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