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우리의 삶에 꼭 필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고장의 경우도 많죠. 그래서 여러분들은 AS를 할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컴퓨터가 고장 나고, 고치는 데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으니까요.
저는 최근 컴퓨터 수리기사가 대부분 정직한 줄 알았습니다. 주변에서 사기를 당한 일이 거의 없었으니까요. 하지만 며칠전 올라온 유튜브 영상을 보고 아직 컴퓨터 수리업체에 사기가 많다는 걸 알았습니다. 소비자들이 잘 모르는 걸 노려서 부정 이익을 취하는 셈이죠.
이 글에서는 컴퓨터 수리를 맡길 때 소비자가 꼭 해야 할 일을 담았습니다. 제 주변인들도 이 방법을 써서 대부분 사기를 당하지 않았습니다. 사기를 당해도 금방 눈치채서 오히려 손해배상을 받았습니다.
HW Info를 통한 사양 체크
대부분 컴퓨터 수리에서 하는 사기는 바로 부품 바꿔치기 입니다. 소비자의 컴퓨터에서 좋은 부품을 빼고, 다른 저가형 부품으로 바꿔 치는 것이죠.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는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알아두면 됩니다. 사용자가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메인보드
- RAM
- 그래픽카드
- SSD
- 파워 서플라이
HW Info는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수 년간 잘 이용해 왔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자신의 사양을 알아봅시다. 저희는 단 한 개만 캡처하면 됩니다.
전체적인 사양이 담긴 사진입니다. 중앙프로세서, 메모리, 그래픽 어댑터, 디스크 드라이브의 모든 부분을 펼쳐놓고 메인보드를 선택한 후 메인보드 이름과 일련번호가 나오게 캡처사진을 찍으시면 됩니다. 사진에 표시된 부분이 여러분의 컴퓨터의 전체 사양입니다.
하지만 파워 서플라이의 경우 컴퓨터 내에서 직접 확인할 수 없습니다. 노트북 유저는 확인할 필요 없지만, 데스크톱의 경우 컴퓨터를 열어서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사진에 담겨있는 것이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컴퓨터의 전원선과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부품의 겉에 모델명이 적혀있으므로 해당 모델명만 적어두시면 됩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아예 킬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해당 컴퓨터를 산 곳에서 사양을 찾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주문한 곳에 기록이 남아있고, 상세페이지를 보시면 해당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리 사항 확인하기
이제 컴퓨터를 맡긴 후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AS센터에서 어느 부분이 문제라고 하면 그에 관한 대화기록을 남겨두세요. 통화녹음을 하셔도 좋고, 메시지로 보내달라고 하셔도 좋습니다.
특정 부품이 문제라고 한다면 어떤 부품이 교체되는지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대체로 메인보드가 문제일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럴 경우 메인보드 외에 다른 부품이 교체되는지 다시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메인보드가 교체될 경우 CPU가 호환이 안될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이로써 수리하기 전 여러분이 할 일은 끝났습니다. 이제 수리를 마치고 다시 내 컴퓨터를 받았을 때 확인할 점을 찾아보시죠.
수리 후 내 컴퓨터 점검하기
수리를 마치고 돌아온 컴퓨터에서 다시 HW iNFO를 열어봅시다. 그리고 이전에 찍어두었던 HW iNFO 사진과 비교해 봅시다. 또한 파워서플라이도 본체를 열어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전과 달라진 부분이 어딘지 찾아봅시다. 예를 들어 메인보드가 교체되었는데 일련번호가 그대로거나 엉뚱한 다른 부품이 교체되었을 경우 사기를 당한 셈이 된 겁니다. 이 경우 여러분이 가진 증거를 통해 소비자보호원으로 향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은 잘못한 것이 없고, 사기를 당했다면 사기꾼과 말싸움을 하실 필요 없이 바로 소비자 고발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괜한 곳에 에너지를 빼지 마시고 차분히 처리 결과를 기다리시면 좋은 일이 생길 겁니다.
글을 마치며
수십 년 전에도 그랬지만 여전히 이 문제가 해결이 안 됐다는 게 놀랍네요. 하지만 이에 대한 대처법을 소비자가 잘 알고 있다면 점차 이 문제가 줄어들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 문제가 사라질 때까지 이 블로그는 정직하게 컴퓨터에 대한 지식을 나누고자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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