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자신의 과제에 집중하라. 아들러의 조언

by 민벗 2021. 3. 22.
반응형
세계가 어떠한가가 중요한게 아니네, 자네가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가 중요하지.

남의 평가를 신경쓰는 현대인에게 가장 와닿는 구절이 아닐까 싶다. 누군가에게 안좋은 평가를 받을까를 신경쓰고 산다면, 점차 행복한 삶과 멀어지고 있는 것이다.

타인의 시선이 그렇게 중요한가?

당신의 삶은 당신이 주인공이다.

최근 면접을 보고 왔지만, 대부분의 대답을 하지 못했다. 심지어 기초가 되는 질문조차 대답을 못했다.

이에 면접관은 불합격 통보를 할 것이고, 다음과 같이 생각할지도 모른다.

 

- 날 얼마나 한심하게 봤을까?

 

분명히 그럴지도 모른다. 내 생각보다 더 한심하게 봤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이 무슨상관일까?

내게 주어진 것

불합격 통보가 온건 명백한 사실이다. 무엇이 주어졌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주어진 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생각하라.

 

내게 주어진 것은 불합격 통보다. 나에 대한 타인의 평가를 생각하는게 주어진 것을 잘 활용하는 방법일까?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받은 질문을 기록하고 연습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받은 질문의 답을 공부하고 또 도전한다.

100번 떨어져서 100명에게 안좋은 인상을 받으면 어떤가, 내 과제에 집중하고 날 알아주는 한사람을 찾기만 하면 된다.

 

과제의 분리

면접관 입장에서의 과제는 회사의 인재상과 맞는가를 평가한다. 나를 그 회사의 인재상과 맞추려 하는 것은 결국 타인의 과제를 행하는 행위가 된다.

 

당신의 삶의 주인공은 당신이다. 타인의 과제가 내 과제가 되게 하지마라. 세계가 어떻게 나를 바라보는가가 아닌 내가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가 중요하다. 여러 사람의 기대에 맞는 삶을 살게된다면 결국 나 자신을 잃게 되고, 진정한 내 행복을 잊게 된다.

 

말에게 물을 마시게 하는 방법은 말을 강가로 데려가는 것이라네. 말이 강물을 마실지 말지는 말의 과제지 내 과제가 아니네.

행복한 삶을 위해선 내 과제에 충실해야 한다. 타인의 부정적 평가, 즉 미움을 받으면서도 내 과제를 수행하는 용기. 그것이 행복을 향한 길이라고 아들러가 말해주고 있다.

반응형

댓글